여행정보
기후
수도를 포함한 남부지방은 열대 기후이나 북쪽으로 갈수록 강수량이 적어지고 사막 기후에 가까워진다. 우기인 6~10월에는 23~32도 사이이며, 3-5월에는 가장 기온이 높이 올라가서 최고기온이 40도 이상에 이른다.
예방접종
1) 황열병
입국 전 황열병 예방주사를 필히 접종하고 증명서를 휴대해야 한다. 간혹 비자를 취득하고 나서 입국할 때 황열병 증명서를 휴대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공항에서 소정의 요금을 내고 접종을 해야 입국이 가능하다.
2) 말라리아
부르키나파소는 말라리아 위험 지역이므로, 말라리아 억제약을 복용하면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3) 뇌수막염
건기인 1~6월 사이에는 뇌수막염이 만연하므로 이 시기에 여행하는 경우에는 미리 뇌수막 염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4) 기타 주의사항
장티푸스, 콜레라 등의 수인성 전염병이 만연하므로 음식물을 익혀 먹고 위생에 주의해야 하며, 식수는 병으로 판매되는 물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술품 반출
예술 공예품 및 토산품은 출국 전 미리 국립 박물관에서 예술품 반출 승인을 받지 않으면, 길거리 상점에서 싸게 구입한 사소한 물건이라도 출국 시 공항에서 제지된다. 따라서 미리 예술품 반출 승인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교통과 통신
1) 대중교통
수도에서 교통수단은 택시이며, 요금은 에어컨 장착 차량의 경우 500 CFA, 그렇지 않은 경우 300 CFA 정도이다. 택시는 합승이 가능하다. 호텔 앞에는 일반 차량을 이용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택시 영업을 하는 차량들이 있으며 가격이 매우 높다.
2) 도로교통
도로를 포함한 모든 인프라의 유지, 보수가 잘 되고 있지 않으며 운전 여건이 좋지 못하므로, 여행자는 렌트카 등을 이용한 자가 운전은 삼가는 것이 좋다. 지방 여행을 할 경우에는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버스라 할지라도 야간에는 사고와 무장강도 피해의 위험 때문에 이동을 삼가야 한다. 지방은 통신 사정이 매우 열악하므로 미리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3) 항공편
서울-와가두구 경로는 1)에어프랑스 이용하여 파리 경유, 대기시간 최대 14시간, 2) 터키항공 이용하여 이스탄불 경유, 대기시간 최대 12시간(이 경우 항공사에서 시내 관광 제공), 3) 에티오피아 항공 이용하여 아디스아바바 경유, 대기시간 최대 3시간.
국내선 항공편과 부르키나파소와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을 연결하는 국제선 항공편은 비교적 제한적이다. 2009년 상반기에는 수도인 와가두구에 8개의 항공사가 일주일에 35편 정도를 서비스했다. 와가두구를 경유하는 항공사들은 경유 노선을 자주 변경하므로 각 항공사의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4) 통신
부르키나파소에는 안정적인 전화와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가 있지만 가격이 상당히 높다. 이동통신 서비스는 전국에 널리 보급되어 있는 편이며 가입자는 2006년 약 백만 명에서 2007년 약 2백만 명으로 두 배 가량 증가했으며 228개 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현지 관습 및 예절
1) 언어
공용어는 불어이나 도시 이외의 지역에서는 부족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불어가 잘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영어는 거의 통하지 않는다.
2) 느긋한 일 처리
관공서, 레스토랑, 상점 등에서 일 처리가 한국에 비해 매우 느리므로, 현지인들에게 한국의 “빨리 빨리” 문화를 강요하기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이슬람교 영향권
부르키나파소는 이슬람교 영향권이므로 돈이나 물건 등을 건넬 때 왼손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왼손은 화장실에서 사용하는 더러운 손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에, 왼손으로 악수를 하거나 식사를 해서는 안 된다.
4) 사진 촬영 예절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진 촬영을 좋아하나 일부 부정적인 미신을 가진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사전 허락을 요청하는 등 예의를 지켜야 한다. 수도 내에는 촬영이 금지된 공공기관 및 군사시설이 있으므로 촬영금지 표지판이 있는지 잘 살펴야 한다.
5) 인사 예절
부르키나파소는 인사를 주고받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이기 때문에 눈이 마주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는 것이 좋다. 인사를 하는 상대방을 무시하거나 답례 인사를 하지 않으면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히 불쾌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을 정도이다.
위생 및 의료체제
1) 도시 위생
씻지 않은 과일과 야채, 제대로 익히지 않은 고기는 위생상 안전하지 않으므로 먹지 않도록 하며 상수도는 음용할 수 없다. 병으로 판매하는 미네랄 워터를 호텔과 레스토랑, 일부 소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부르키나파소는 클로로퀸내성 말라리아(가장 뛰어난 말라리아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었던 클로로퀸에 내성이 있는 말라리아) 위험지역이므로 방문 전 반드시 말라리아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2) 의료 시설
의료시설 및 약국은 상당히 부족하며, 수도 와가두구 이외의 지역은 더욱 열악하므로, 여행시 비상약품을 휴대하는 것이 필요하다.